Technical Test and Analysis Center

최고의 시험분석과 전문 연구진의 노하우

방사능 분석시 고려사항(중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임성규 작성일 19-12-23 13:40 조회 1,618회

본문

1. [방사성핵종의 특징 이해]

   Ra-226(U-238), Th-232(Ac-228), K-40 등의 핵종을 분석시 핵종마다 물리적 특징이 있습니다. 그중 우리가 알고자하는 라돈가스를 방출하는 재료의 농도를 구하기 위해서는

   모핵종과 딸핵종의 방사평형이 매우 중요합니다.약 3-4주간의 방사평형 전처리 기간을 거치게 됩니다.

 

2. [측정시료 용기 및 보정작업]
   일부시험분석기관에서는 간단한 실링(본딩)을 하여 측정시료로 만들어 측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추가 보정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저평가 되는 현상)

 

3. [시료의 전처리 및 보정작업]

   시료의 형태를 덩어리체, 간단한 커팅을 통해 측정시료로 만드는데, 방사능 측정시 물질에 의한 방사선 흡수, 산란등 여러가지 고려사항이 많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4. [측정분석시 발생하는 오차값]

   그리고 천연핵종 분석의 경우 핵종에서 방출되는 다양한 감마선과 장비에서 발생되는 기기적인 특징으로 인해 인공핵종과 비교하여 분석이 매우 어려워 보정작업이 있게 됩니다.

   따라서 측정 노하우 없이 장비만 가지고 운용하게 된다면 결과값에 상당한 오차가 발생하게 됩니다.

 

5. [숙련도, 경험 노하우]  

   반드시 시료의 전처리 및 측정방법에 대한 노하우 경험 축적, 숙련도 시험 합격 등의 경력이 있어야 제대로된 분석수행을 할 수 있습니다.

   일부 업체들이 분석기만 가지고 측정된 값만을 제시하는 경우가 있는데 실제 분석시 큰 오차가 발생하게 됩니다.

 

   현재 방사성물질을 측정할 수 있는 전문기관은 한정되어있습니다. 정확한 분석을 위해 반드시 KOLAS를 취득한 기관 그리고 측정경력이 많은 기관을 통해 측정해야 정확한 분석값을

   얻을수 있습니다. 업계에서도 이러한 고려사항을 통해 품질관리에 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